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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포동 황령산 봉수대

전포동 황령산 봉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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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재지

봉수대는 고려시대부터 사용한 중요한 통신시설이다. 대략 30리의 거리마다 산꼭대기에 봉화대를 두고 낮에는 연기를 올리고, 밤에는 불을 올렸다. 평시에는 1번, 적이 나타나면 2번, 적이 접근하면 3번 적과 싸우면 4번을 올리는 등 이런 방식으로 서울과 연결되었다.

황령산 봉수대는 동으로는 해운대의 간비오산 봉수대와 연락했고, 서는 엄광산의 구봉 봉수대 북으로는 범어사 계명산 봉수대와 연락하는 등 동서남북 봉수대와 연결하도록 되어 있다.

부산에 있는 봉수대는 임진왜란 당시 왜군의 침입시에 그 기능을 발휘한 바 있어 조상들의 향토 사랑과 국토수호의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우리 고장의 중요한

전포동 구상반려암(천연기념물 제267호)

전포동 구상반려암(천연기념물 제26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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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반려암은 반려암내에 구상구조(球狀構造)를 이루는 암구가 발달되어 있는 암석군으로 바위 표면에
양파모양의 테를 두르는 동심원과 꽃모양의 무늬가 있다.

황령산 기슭에 분포되어 있는 구상반려암은 후기백악기 황령산 화산 분출시 반려암내에 발달한 것으로
황령산 일대가 당시 환태평양일대의 대표적인 화산 활동 지역임을 알 수 있다.

노두(땅 위에 드러난 부분)는 그 면적이 세계최대의 규모이며 지판구조론의 이론 구성에 중요한 자료가
될 뿐 아니라 암석의 생성원인 연구에 세계적으로 중요한 자료로 높이 평가된다.

선암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유형문화제 제95호)

선암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유형문화제 제9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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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불상은 허리를 곧게 펴고 머리를 약간 숙여 결가부좌의 자세를 하고 있는 여래상이다. 머리에서 무릎아래까지 불신 전체의 내부를 깊게 파내어 조각한 목조불로서, 전체적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양 손은 제1지와 제3지를 맞댄 채 양팔을 옆구리에 붙인 상태로, 오른팔은 팔꿈치를 접어 가슴 높이에서 손바닥이 보이도록 바깥을 향하고, 왼팔은 손바닥을 위로 하여 가슴 아래에 위치한 중품하생인의 모습이다.

복장물은 불상의 내부를 복장개부의 입구에서부터 얼굴부위까지 경전 등으로 가득 채우고 있었는데, 주로 책자형 경전과 향 등이었다. 복장물 중 고식으로 보이는 절첩식의 경전 3종이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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