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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사 소장 송광사판 법어(天安寺 所藏 松廣寺板 法語)(시지정문화재 제105호)

천안사 소장 송광사판 법어(天安寺 所藏 松廣寺板 法語)(시지정문화재 제105호)

  • 문화재정보
  • 지정일
  • 소재지

이 책은 1577년(선조 10)에 전라도 순천 송광사(松廣寺)에서 간행한 목판본으로, 고려 말기 중국과 고려의 승려 네 사람의 법어를 모아 놓은 『사법어(四法語)』의 한 계열로, 조선 세조대의 승려 신미(信眉)가 언해한 언해본이다.

이 법어들을 모아 하나의 책으로 간행한 주체와 최초의 간행연대는 명확하지 않지만, 수록된 승려들의 성격으로 볼 때 고려 말 수선사(修禪社) 계통에서 편집·간행한 것으로 생각된다.

수록된 법어는 중국 승려들의 법어인 「환산정응선사시몽산법어」,「동산숭장주송자행각법어(東山崇藏主送子行脚法語)」,「몽산화상시중(蒙山和尙示衆)」와 수선사 10세 사주(社主)인 혜감국사 만

포은시고 (圃隱詩藁)(시지정문화재 제49호)

포은시고 (圃隱詩藁)(시지정문화재 제49호)

  • 문화재정보
  • 지정일
  • 소재지

이 책은 포은 정몽주(1337∼1392) 선생의 시집으로, 포은 선생의 아들 정종성이 숙부인 정도가 초록한 『사일본영시(使日本詠詩』, 함전림이 집록한 『봉사명조행록(奉使明朝行錄)』과 그 외 여러 곳에서 모은 부친의 시를 더 추가하여 세종 21년(1439)에 개판한 초간본의 후쇄본이다.

부산광역시립시민도서관에 소장 중인 『포은시고』는 조선시대에 간행된 후쇄본이기는 하지만 임진왜란 이전의 판본이 확실하며, 현재까지 이와 동일 판본으로 보이는 것은 국립중앙도서관과 서울대학교 규장각에서 소장하고 있는 것에 불과할 정도의 귀중본으로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책이다.

동파두(시지정문화재 제20호)

동파두(시지정문화재 제20호)

  • 문화재정보
  • 지정일
  • 소재지

파두는 동검이나 철검의 손잡이 끝에 부착하는 일종의 장식품으로, 1969년 김해시 주촌면 양동리의 토관묘에서 발굴되었으며 그 용도는 칼자루 끝을 무겁게 하여 손에 쥐었을 때 균형을 잡을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십자형 2개를 옆으로 나란히 연결한 쌍십자형인데, 장축의 끝부분에는 각각 한 마리씩 모두 4마리의 말(높이 5cm)을 세우고 십자의 중심에는 큼직한 4각기둥 같은 꼭지(높이 4.3cm)를 세운 모양으로 되어 있다.

연대는 서기 1세기경으로 추정되며, 우리나라 초기 금속문화의 양상을 밝히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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