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모(청동창)는 청동기시대 대표적인 유물이다.
동모는 세형동검, 동과, 동부(청동도끼)와 함께 출토되며 철기와 함께 발견되기도 하는데, 대략 기원전 2세기경에서 1세기말까지 계속되었다가, 그 뒤에는 완전히 철기로 대치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유물둘과 같이, 창날과 자루집이 길어지고 창날이 넓어진 것은 한국의 청동기가 실용의 단계에서 의기화(儀器化)하는 과정의 것으로 추정된다.
성지곡수원지는 대한제국 정부가 공사를 시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콘크리트식 중력댐으로 상수도 확보의 유기적 시스템인 집수와 저수, 침전, 여과지로 향한 도수로 등이 거의 원형 으로 보존되어 있으며,
여수로는 하류 거주 농민을 위한 수원 공급을 배려한 것으로 당시 영국식 댐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수원지 내 거미줄처럼 포설한 집수수로(사방수로)를 따라 물을 모아 저수지 댐을 통해 물을 모으고 토사 등을 침전하기 위한 침전지는 침전지 댐으로 막아 그곳에 고인 맑은 물을 암거수로 통해 여과지로 운반하는 전체적인 과정이 거의 그대로 보존되어 그 가치가 높다.
댐 아래 계단을 따라 오르
1950년 미국 GM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최초의 디젤전기기관차로,
1951년 한국전쟁 시 유엔군이 증기기관차의 비효율성과 불편함 때문에 35량을 군수물자 수송용으로 들여와 역 구내 입환용으로 운용하였으며, 1956년 3월 교통부가 4량을 미국으로부터 인수받아 운용하였고
그 중 유일하게 남아 있는 차량으로 역사적 가치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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